학습게시판

학습Q&A

HOME>학습게시판>학습Q&A

글보기
제목
터널/교량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토목 BIM운용전문가 2급자격 > 채재현
글쓴이 장*민 등록일 2021.08.07 답변상태 답변완료
  • 터널/교량 표준횡단을 만들어서 코리더를 작성 해봤는데, 이 구간들도 총토량과 재료토량을 산출하나요??

  • 채재현 |(2021.08.09 20:21)

    안녕하세요. 채재현입니다.

     

    도로의 영역별 총토량과 재료물량 산출은 동영상 교육 "7장 도로 영역 구분"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터널/교량 구조물 구간의 토공량은 교량앞성토, 터널갱구사면을 Civil3D에서 산출할 수 있습니다.

    교량앞성토 및 터널갱구사면을 토공까지 모델링한 데이터는 교재 샘플예제 [3.협업(지형및구조물)] 폴더의 "15.전체계획지형완료(도로코리더,터널,교량).dwg" 파일 참고해 보기시 바랍니다.

     

    또한 BIM 설계자가 Civil3D에서 구조물 모델링을 하고 수량을 산출할지, 아니면 Revit에서 모델링하고 구조물 수량을 산출할지에 대해서는 설계 목적에 따라서 결정하여 모델링 진행하시면 됩니다.

     

    Civil3D에서 터널/교량 구간에 구조물을 코리더로 작성하였다면 간단한 재료 수량 정도는 산출하여 활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하지만 Civil3D에서는 구조물에 대한 상세 설계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토목 구조물의 BIM 상세설계를 위해서는 Revit에서 설계하여 수량을 산출을 하게 됩니다.

    (보통 Civil3D를 활용한 구조물의 코리더 표준횡단 작성은 수량산출보다는 위치확인 및 좌표정보 추출을 위해서 작업하게 됩니다.)

목록